2023 정보처리기사 실기 예상 문제 모음

확실히 출제진이 바뀌어서 그런가 난이도가 대폭 하락하였습니다.

합격률이 꽤나 높을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기출과 똑같거나 비슷한 문제가 무려 9문제나 출제되었으며 2022년 출제되는 형태와 너무 달라 예상하기 더욱 힘들어졌습니다. 

코딩 6문제, SQL 2문제정도가 보통이였는데 이번에는 코딩만 8문제가 출제되었고 SQL도 2문제가 출제되었습니다.

 

SQL 같은 경우는 기존에는 SQLD 시험에 나오는 문제를 사용해서 빈칸을 뚫는 문제 형태였는데 올해는 기출과 완전 동일한 SQL문을 작성하는 형태로 출제가 되었습니다. 

 

코딩이나 SQL만으로 벌써 10문제가 되고 SQL, 코딩만 팠어도 50점은 먹었던 회차이며 기출문제만 봤어서 45점은 그냥 먹었던 회차입니다.

 

2회차를 보면 알수있겠지만 이제 '이 정도 난이도로 내겠다'는 의미인지 '불쌍한 n수생들 이제 좀 나가라'는 의미에서 1회차만 쉽게 낸 것인지는 모르겠으나 많은 사람들의 생각과 동일하게 저도 2회차는 역대급 헬난이도가 될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이번 1회차에서 기사보다 오히려 산업기사가 어려웠고 우스겟소리로 문제가 바뀌었다는 얘기도 있었는데.. 산업기사 문제는 정확하게 못봐서 모르겠지만 확실한 건 빡세게 공부해야될 것 같습니다

관련 파트 23년 1회
C언어 4
자바
3
파이썬 1
 SQL
계획
요구 분석
설계, 화면설계 1
디자인 패턴(proxy) 
테스트 1
화이트박스 제어흐름 
패키징  0
 DB 2
튜플/인스턴스/카디널리티 
외부/개념/내부 스키마
 네트워크
 4
가상회선/데이터그램
SSH
L2TP
ICMP
 웹
 1
AJAX
 보안
 1
바이러스/웜/트로이목마
운영체제
 자료구조와 정렬

 

이번 2023 정보처리기사 실기 1회를 통해 얻을 수 있는 깨달음

1) 기출은 역시나 무조건 봐야한다

2) SQL은 기존 기출과 동일한 문제가 나오긴 했지만 이제 다시 SQL문장 쓰는 연습도 병행해야한다

3) 보안쪽이 강세였던 2022년에 비해 네트워크 쪽이 왠지 강해진 것 같다(네트워크 공부해야할 듯)

4) c언어는 포인터, 구조체 / 자바는 클래스, 상속 공부 확실하게 해야할 것 같다

5) 코딩/SQL을 제외하고 매회차 무조건 출제되는 개념은 DB, 테스트 파트로 급하면 이 2개 파트는 무조건 봐야할 듯하고 최근 경향에 따라 네트워크, 보안도 보면 될 것 같다

 

기본적으로 공부방법은 아래 링크와 동일할 듯하다

 

정보처리기사 실기 공부법-네이버블로그

2023 정보처리기사 실기 예상 문제 모음

 

+ Recent posts